1.png

 

 

 

 

분양시장에서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전용 84㎡가 인기를 얻고 있다. 두터운 수요층을 앞세워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조정장에도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뛰어난 평면 설계에 발코니 확장, 알파룸 등 특화 설계와 다양한 옵션까지 갖춘 물량이 다른 주택형에 비해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분양시장에 몰린 청약통장 총 136만4127개 가운데 절반 이상인 70만1621개(51.43&)가 전용 84㎡에 몰린 것으로 집계됐다. 일례로 지난 3일 경남 창원시에서 청약을 받은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의 최고 경쟁률(98.7대 1)은 2블록 전용 84㎡D에서 나왔다.

 

올해에도 전용 84㎡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되는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에서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을 공급 중이다. 이 사업장은 지하 2층~지상 31층, 14개동 전용 72~84㎡ 1571가구 규모로, 전용 84㎡ 위주로 구성됐다.

 

서평택 개발사업의 대미를 장식할 화양지구는 국내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지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향후 약 279만㎡에 부지에 2만여 가구와 5만여 명 이상을 수용하게 된다.

 

사업지는 화양지구 내에서도 외부 접근성이 가장 좋은 자리에 들어선다. 수도권 남부 핵심 도로로 평가 받는 38번 국도변에 위치해 평택항과 인근 산업단지, 황해경제자유구역, 동평택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남향 위주 단지 배치에 체육시설과 취미활동시설, 자녀를 위한 시설 등이 마련되는 대규모 커뮤니티시설도 갖춰질 예정이다. 대지면적 중 조경면적은 40% 이상 차지한다. 단지 중심부에는 대규모 중앙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조경에는 소나무와 이팝나무, 배롱나무, 왕벚나무 등이 식재된다. 생태연못과 산책로도 단지 안에 계획돼 있다.

 

경기도 평택시는 비규제 지역으로 양도소득세는 실거주 의무 없이 보유만 해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주택자에 대한 중과 규제도 없다.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전국에서 청약을 넣을 수 있고 LTV(주택담보대출비율)도 최대 70%까지 받을 수 있다. 계약자에게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최근 정부 발표에 따라 다주택자의 취득세 중과세율은 폐지되거나 절반 감면될 예정이다. 분양권의 단기 양도세율도 완화돼 1년 미만 보유 시에도 세율이 45%로 대폭 감소한다.